HOME > 부설기관> 기독교청소년 자원봉사단
 
 
(사)기독교청소년협회에서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꿈꾸며 함께 걷는 사회복지를 이루기 위하여 자원봉사단을 2001년 6월말에 발족하여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기독교청소년협회 자원봉사단은 ‘나’보다는 ‘우리’를 먼저 생각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으며, 경남에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동아리와 연계하여 자원봉사(도움)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지역의 청소년들로 하여금 봉사활동 및 체험학습을 통해서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여21세기의 진정한 지도자로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단은 일반 청소년단체와는 달리 기독교정신에 입각하여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하고 봉사단의 원활한 운영과 청소년의 자율성을 살리기 위한 봉사단 기획단을 아래와 같이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자치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대상별 - 복지관, 비인가복지관, 재가복지
2. 영역별 - 환경보존 봉사반, 공공기관 봉사반
3. 취미별 - 수화봉사반, 통역봉사반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 및 봉사활동 터전 발굴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단순한 노력봉사가 아닌 그들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봉사활동터전이 확보되도록 합니다.
 
소년 자원봉사 인터넷 정보뱅크 운영
봉사활동 최소시간 확대, 내신 성적 반영검토, 자원봉사활동 보험제도 실시 등 각종 제도의 개선 및 보완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학생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준 보완
우수봉사자 포상, 봉사활동 사례발표, 소식지 발간 등 다양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
 
기부여를 위한 지속적 관심 유도와 홍보
기독교청소년 자원봉사단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많은 교육 프로그램 및 봉사활동 터전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기독교청소년 자원봉사단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봉사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품행이 어떤 단체보다 바르게 해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이 끝난 후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므로 자원봉사자 워크숍 및 봉사자 연합캠프 등으로 사후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속적인 자원봉사 터전을 제공하기 위하여 전문 네트워크가 실현되어져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 정보뱅크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합니다.
 
가족단위 자원봉사 활동의 기회
기독교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그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안전지도 및 생활 지도상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청소년과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기획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원봉사자 및 자원봉사 지도자 교육 실시
봉사활동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프로그램별 특성, 유의사항 등을 숙지하도록 하는 자원봉사자 교육과 함께 유효적절한 봉사활동의 안내와 활동의 조정과 평가를 위한 자원봉사 지도자의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토록 합니다.
 
동아리별 자원봉사 활동의 기회
각 학교마다 동아리 모임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아리를 통해서 봉사활동의 기회를 부여하여 동아리의 위상과 함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동아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원봉사단을 통하여 청소년 탈선 예방하며 지원봉사자 자기개발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원봉사 활동 지속유인 증대와 체계적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격려 유도 그리고 자원봉사의 자부심 고취시켜 많은 기대효과를 바랍니다.